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정리의 힘 하루 15분만 이것은 배려이며 사랑

by 정보 하우스 2022. 2. 26.
반응형

나 자신을 사랑하는 방법

정리를 한다는 것은 배려이며 사랑이라고 저자는 말합니다. 가장 기본적으로는 자기 자신에 대한 사랑이며 사랑하는 마음이 있다면 정리는 저절로 실천되는 행동이라 설명해주고 있습니다. 사실 마음만으로는 충분하지가 않습니다. 내가 생각과 마음만 먹는다고 해서 물건이 자동으로 정리가 되는 것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바로 행동을 하면서 실천하면서 시작을 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저자는 말합니다. 완벽이 아니라 하나씩 하나씩 정리를 하라고 말합니다. 또한 정리는 새롭게 마음을 다잡는 것이라고 말을 하고 있습니다. 결코 생각만 한다고 해서 마음만 먹는다고 해서 달라지지 않으며 실행을 행동을 할 때라야 진정한 변화가 생김을 재차 강조해주고 있습니다. 세상에 정리를 못하는 사람은 결코 한 사람도 없다고 합니다. 솔직히 이 문장이 조금 놀라운 표현이었는데 바로 정리를 안 하는 사람만 있을 뿐이라고 합니다. 정말로 맞는 말인 것 같습니다. 정리정돈에 약한 저인데 마음만 먹으면 단숨에 정리를 잘하는 모습을 보면 결코 내가 정리를 못하는 사람이 아니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내가 이 정도이면 모든 사람은 정리를 할 수 있는 능력을 기본적으로 갖췄겠다는 생각을 떠올린 적이 있었습니다. 처음부터 마음먹었다고 100% 정리하라고 하지 않습니다. 한 칸씩만 15분만 조금씩만 정리를 하나씩 하라고 권하고 있습니다. 

정리의 삼요소 정리, 정돈, 청소

정리와 정돈은 아주 매우 비슷한 의미일 것 같은데 사실 구분되어 사용하는 단어입니다. 우선 정리란 필요한지 불필요한지 구분하는 것이며 정돈이란 사용하기 편리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청소라는 단어는 우리가 알고 있는 바로 깨끗하게 사용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 삼요소가 정리를 완성하게 합니다. 단순하게 생각하라고 저자는 권면합니다. 성공하는 삶과 행복한 삶을 위해서는 크게 일과 물건을 정리하면 된다라고 합니다. 유명한 사람으로 오마에 겐이치를 예로 정리해줍니다. 첫 번째, 시간 배분을 바꾸는 것이라고 합니다. 잘하고 싶은 곳에 시간을 더 많이 배분하여 늘리는 것입니다. 즉 자투리 활용 방해받는 요인을 없애는 것입니다. 두 번째, 만나는 사람 즉 인맥을 바꾸는 것입니다. 자신에게 자극을 줄 수 있고 도움이 되는 사람을 만나는 것입니다. 세 번째, 장소와 공간을 바꾸는 것입니다. 이사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현재 살고 있는 장소에 새로운 결을 만들자고 이야기입니다. 이 모든 것은 성공을 향한 가장 기본적인 자세입니다. 성공이 진정으로 무엇인지 깨달을 수 있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크게 정리해야 할 두 가지가 있는데 일과 물건이라고 저자는 말합니다. 여기에 영향을 주는 것은 시간, 인맥, 공간입니다. 이 모든 정리의 과정에서 탄생하는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성공으로 가는 열쇠인 기회입니다.

정리를 할 때 반드시 염두에 두어야 할 것

각 물건이 지니는 목적과 가치를 생각하며 정리를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내가 왜 이 물건을 가지고 있는지가 목적인 것입니다. 그리고 무엇을 선택하느냐입니다. 이 물건이 정말 진정으로 자신에게 필요한 물건이고 도움이 되는 물건인지를 파악하기 위해서 두 가지 기준 가치를 살펴봐야 합니다. 첫 번째 기준은 돈입니다. 두 번째 판단기준은 시간입니다. 어떤 물건을 소유하냐가 아니라 어떤 물건을 사용하고 있나라는 기준으로 미래까지 예측 가능하다고 말하는 시간관리 전문가 로타르 J 자이베르트가 저술한 단순하게 살아라에서 소개된 핵심 문장입니다. 인생의 최대 낭비는 선택의 문제라고 합니다. 지금 무엇을 선택하느냐에 따라 미래를 바꿀 수가 있습니다. 구석구석 물건 수납을 잘하는 것은 저 일가 아니라고 꼬집어줍니다. 정리가 잘 된 공간 핵심은 바로 흐름이라고 합니다. 고인 물이 아닌 흐르는 물로 보라는 것입니다. 또 여기서 돌고 도는 순환을 말하는 것이 아니며 흐름을 만드는 것이라고 합니다. 물건이 들어와서 제대로 나가게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새로운 하나가 들어오면 반드시 다른 하나는 나가야 하는 구조여야 한다는 것입니다. 왠지 사고 싶고 안 사면 큰일 날 것 같은 물건은 무조건 다음에 사라고 충고해주고 있습니다. 그리고 배고플 땐 쇼핑을 하지 말라고 조언해줍니다. 그리고 기존에 있는 물건은 쓸고 닦아서 깨끗하게 유지하라고 합니다. 이로 인해 시간 정리까지 가능하다는 원리를 설명해주고 있으며 성공으로 갈 수 있는 공간과 시간관리를 안내해주는 책 하루 15분 정리의 힘을 재독 해 보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반응형

댓글